1. 연구 취지
학급구성원의 다양성을 먼저 살펴본 후에 통합교육의 개념과 관련된 쟁점들을 제시
2. 학급 구성원의 다양성이해
일반 공립학교라도 한 학급 구성원의 동질집단이 아닌 이질집단에 가깝다. 점차 확대되는 개인의 다양성 수용과 관련된 문제를 심각하게 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 공동체로서의 학교, 리더 공동체로서의 학교 등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여기서 전문 공동체로서의 학교란 학교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의 전문성 개발과 전문적 이상에 헌신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 공동체로서의 학교는 학교 내에서 교장과 교사들이 함께 탐구할 때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및 단원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서는 학문 및 생활 영역이나 지식, 기능, 가치‧태도가 통합되도록 구성한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 과정 운영 및 단원의 학습 전개에 있어서도 이러한 통합의 원칙을 고려하여, 인간과 환경, 인간과 시간, 인간과 사회 등의 내용이 종합적으로 이해되도록 하고, 지식, 경
교육)의 교육관
후기 산업 사회로 전환하는 시대적 특성에 부응하며 새롭게 전개될 사회과 교육의 기본 가정은 “학생들이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스스로의 학습을 구성하고 자기가 바라는 바대로 자아를 실천하며, 자유 민주 사회로의 발전과 인류공영에 기여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교육과정의 구성
2.1 듀이가 생각하는 교육과정의 역할 및 특징
듀이는 교육과정의 역할을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듀이는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사회생활에 적합하게 계획되어야 하며 사회에서 널리 공유하고 있는 경험과 관련된
통합교육의 의미
특수학교에 분리되어 교육되어온 학생들을 일반 학교 내 특수학급으로 통합시키고 특수학급의 학생들을 가능한 한 일반학급으로 통합하여 교육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단순히 이들을 일반학생의 교실과 생활환경에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상호간의 건전한 심적 교류와 이해를 통하
문제이다. 상이한 문화적 이해에 근거한 이 다문화주의의 문제에 대하여, 타미르는 그 해결책으로 이해집단의 정치학을 제안한다. 이해집단의 정치학은 상이한 문화집단에 대한 중립을 유지하면서 각 다양성들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및 발전기(1990~현재)
1970년대는 실천지침과 구체적인 실천지식이 뒤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임파워먼트에 대한 새로운 관심은 실제적인 실천 측면에서 충분히 인식되지 못했다.
1990년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임파워먼트 개념이 권한부여, 역량강화의 의미로서 소개되었고, 실천적 개입모델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통합, 유아 교육과정 영역간의 학습의 통합을 통하여 개념을 습득하고 발달시킨다. 교사는 주제 접근법을 통해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내용을 제시하게 되며 이는 기존 개념과의 연계를 용이하게 하고 새로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 (Eliason & Jenkins, 1986).
주제접근법은 교과 영역을 통합하는 다